DBR(Drum Buffer Rope)이론
 
Supply Chain의 흐름을 이해 하기 위한 비유 예. Rope로 Buffer를 조정하고, Drum으로 스피드를 컨트롤 함으로 스루풋(through·put )의 증대를 시도한다.
등산 대원이 루프를 연결하여 등산을 하듯이, 병사의 행진이나, 보이스카우트가 하이킹에서 행진할 때 사용하는 지휘 도구로서 드럼과 로프가 비유로서 사용된다.

이 군대 비유를 제조라인에 최초로 도입한 것은, 포드의 자동차 조립라인에 있어서 컨베어 벨트에서 생산공정을 연결한 것이다. 그 후에, 도요타의 오오노다이찌(大野耐一)씨에 의해, [간판]이라는 로프가 도입되었다. 이들 방식은 모두 경영 혁신으로 이어져, 경제 성장에 큰 임펙터를 주었다는 생각방법이다.
 
보이스카우트의 하이킹의 예에서 분석한 것처럼, 버틀네크가 되는 사람을 선두에 가져와, 그 사람의 속도에 뒤에 따라오는 사람의 속도를 종속(동기화)시키기 위해 로프를 사용한다. 이에 의해 행진이 늘어지는 것(재공 재고)을 방지한다. 즉, 재공 재고를 없애는 것이 경비삭감이 된다. 또, 전체 행진속도를 결정하는 버틀네크가 막혀 행진이 늦어지지 않도록, 버틀네크 앞에 변동을 흡수하는 버퍼로서 로프의 역할은 크다. 드럼은, 버틀네크가 되는 가장 늦은 사람의 속도 정보를 전원에게 전달 하는 것과, 버틀네크가 되는 사람을 고무해, 그 속도를 올리는 역할이 있다.

로프가 최대한 늘어지게 되면, 그 로프에 연결된 사람은 그 이상의 속도로 진행을 하지 못하도록 제약을 걸 필요가 있다. 버퍼가 가득하게 되면, 작업을 중단하지 않으면 안될 경우가 있는 것처럼, 정지 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만약, 드럼이 선두 사람의 속도에 맞추어 울리게 되면, 뒤에 오는 사람과의 간격이 점점 벌어지는 것 같이, 재고가 증가해 결국 스루풋이 떨어지게 된다. 만약, 드럼이 가장 뒤에서 행진하는 사람의 속도에 맞추어 울리게 되면 재고가 감소하게 되며, 수요의 속도를 올리면 스루풋이 증가해 간다. Full시스템이란, 드럼을가장후미에있는사람의속도에맞추어치게하는것으로, 수요구동형 Full Supply Chain Management의미한다.
출처: 도해100이해하는 Supply Chain Management- Cash Flow높이는경영수법(일본)
 
through·put. (공장·전자·컴퓨터 일정 시간 내의) 재료[작업]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