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R(효율적소비자대응)
미국의가공식품유통업에서, 경쟁력회복을위해생각해낸전략컨셉. 소비자에게보다고가로제공있는지없는지, 업무존속의판단기준이되어있음.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효율적소비자대응] 번역되어, 소매, 도배, 메이커기업간에긴밀히협조해소비자에로의서비스레벨을향상시키는전략이다. 기업의벽을넘은 Supply Chain 전체의효율을향상시키는쪽이, 소매, 도매, 메이커가각각독자적으로자사의기업목적만생각하는보다, 효과적으로보다많은이익을얻을있게된다. Supply Chain구성하는기업은, [고객만족]이라는목적을공유하므로, 기회손실을적게하고, 재고와전체코스트를삭감해, 기업의 Cash 베이스의수익을높일있게된다.

ECR
미국가공식품유통업의관계단체가, 컨설팅회사 카트사이몬 사에 위탁해 집약한 전략 컨셉으로, 미국에 있어서 디스카운터 등이 출현한 업계의 대 격변기에, 존속의 걸고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 태어 났다.
 
이것은, 기업간의 Supply Chain상에여러가지업무를, 소비자에게보다높은가격을제공있을까어떨까하는판단기준에서폐지하던지, 추가하던지, 말하자면엔지니어링을한다. 이에의해높은이익과편리성, 보다좋은상품, 보다좋은품질, 보다좋은제품준비, 관련업자의[WINWIN](서로이겨서이익을올림)관계를구축한다. ECR비즈니스프로세스를엔지니어링하는것을우선목표로삼지만, 실현수단으로서정확하고적절한시점에정보정보교환을기업간에서실행하는 EDI(전자데이터교환)정보기술이필요하게된다. 제조판매일체의비즈니스프로세스가, 최종소비자에게기여하는시점에서엔지니어링이이루어지는것과, 그것이정보기술로실현잇다는점이특징이다.
제조판매동맹에가맹한기업과가입하지않았던기업과는, 성장번영과폐업전업이라는, 명운이확실히나뉘어졌다고한다.